HOME > 크레아서울의 사업 > 크레아서울 세미나 > 과거 개최 실적

과거 개최 실적

  • 2022년도 제2회
  • 2022년도 제2회 크레아서울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 2023년 1월 26일, 1월 27일

    강원도 춘천시, 강릉시

  • 2023-04-21
  • 2022년도 제2회
    2022년도 제2회 크레아서울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2023년 1월 26일(목), 1월 27일(금) 강원도청, 강릉시청에서 2022년도 제2회 크레아서울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한국에 주재하고 있는 일본 지방공무원 등 1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1일차 오전에는 강원도청을 방문하여 도청의 전체적인 개요와 관광 및 국제교류 시책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1일차 오후에는 강릉시청을 방문하여 해양문화관광국장님과 의견교환회를 가지고 2일차에는 강릉 시내를 시찰했습니다.
     
    1 일시
    2023년 1월 26일(목), 1월 27일(금)
     
    2 회장 
    강원도 춘천시, 강릉시
    1월 26일(목) 오전 강원도청
                       오후 강릉시청
    1월 27일(금) 강릉시내 시찰
     
    3 참가자
    13명


    4 내용
    <세미나 1일차·강원도청>

    (1) 강원도청 예방
    강원도청을 예방했습니다. 관광 홍보영상을 비롯해 관광분야의 주요 시책과 국제교류분야 소개 등에 관한 강연을 들었습니다.
    강원도는 관광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기초자치단체의 관광자원은 중복되지 않기 때문에 도청이 조율하여 각 지자체가 갖는 관광 매력을 어필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낙후된 관광지 활성화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어 미래의 관광도시로서의 계획이 흥미로웠습니다.
    인프라 관련해서는 KTX, 공항, 항구와 같은 시설이 설비되어 있으며 2022년에는 양양국제공항과 일본 나리타 노선이 최초로 취항하는 등 국외로 발을 넓히고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국제교류분야 관련해서는 한국의 국제교류 현황과 강원도 자매교류도시 돗토리현과의 역사 및 교류 과정, 우호교류도시 도야마현과의 교류를 중심으로 말씀을 들었습니다.

    ① 강원도의 강연 모습 

    (2) 강릉시 예방
    강릉시 문화관광해양국장님을 예방했습니다.

    ② 강릉시 예방

    (3) 문화관광해양국장님과의 의견교환회
    강릉시의 개요 설명과 크레아 서울사무소의 사업 소개 등을 진행했습니다.
    의견교환회에서 한중일 3개국 회의와 관광 관련 질문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로 강릉시는 한국드라마와 BTS의 뮤비 촬영지로 유명한데 촬영지 유치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지자체는 촬영지가 된 장소를 관광지로 정비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지자체가 촬영지를 관광지화하여 국내외 관광객 촉진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배웠습니다.

    ③ 사업 소개 모습 

    <세미나 2일차>
    (1) 시찰1
    오죽헌
    5천원권의 율곡 이이와 5만원권의 신사임당의 생가를 방문했습니다.

    ④ 오죽헌

    시찰2
    ARTE MUSEUM
    2021년 12월에 개장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은 백두대간의 중추인 강원도와 강릉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아트를 전시하고 있으며 시각·청각·후각으로 예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크레아 서울세미나를 가지며..
    제2회 크레아서울 세미나는 관광정책을 주제로 강원도청과 강릉시청을 방문하여 각 지자체의 관광정책과 국제교류 면에서의 활동과 의견교환회를 가졌습니다. 크레아서울 세미나 참가자는 오죽헌의 해설사를 통해 한국 화폐 속의 인물이 된 모자의 삶의 흔적과 역사를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생활을 상상하며 유학자로서의 정신과 사고방식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아르떼뮤지엄에서는 최신기술을 구사한 박진감 넘치는 미디어아트를 체험할 수 있었으며 시각에 더해 향과 소리로 전하는 새로운 연출을 감상했습니다. 세계를 향해 관광산업에 주력하고 있는 강릉시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으며 매우 유익한 연수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크레아 서울사무소는 한국에 주재하는 지방공무원이 한국을 깊이 이해하면서 작게나마 유용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