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50 을지한국빌딩 3층 (㉾04534)
- TEL:02-733-5681
- FAX:02-732-8873
Copyright© 2012 CLAIR All rights reserved.
크레아서울의 사업
서울사무소에서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GAROK)※와 연계하여, 한일의 지역간 교류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일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한일 공무원 교류 워크숍 개최
CLAIR 서울사무소는 2025년 12월 18일과 19일,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맞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와 공동으로 한일 공무원 교류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한일 양국 지방자치단체에서 국제교류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일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의 현황과 과제, 성공 사례 등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한일 지역 교류의 발전과 공무원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일본 18개 자치단체에서 27명, 한국 15개 자치단체에서 25명 등 총 52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개최된 1일 차 워크숍에서는 한일 자매도시 제1호로서 오랜 기간 지자체 교류를 선도해 온 하기시와 울산광역시에 대한 감사패 증정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양 도시는 1968년 자매결연 체결 이후 청소년 교류, 문화/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지속해 오며, 한일 지자체 교류를 상징하는 존재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주제 강연에서는 성공회대학교 양기호 교수가 지역 간 교류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역사적 배경과 향후 전망을 바탕으로 시사점 있는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실무 담당자들에 의한 패널 디스커션에서는 실무자 관점에서 현실적인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2일차에는 외국인 주민 지원과 다문화 정책을 주제로 안산시를 시찰하고, 선진적인 정책 추진 사례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리가 지속적으로 마련되기를 바란다’는 참가자들의 의견이 다수 제기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실무 담당자 간 네트워크가 더욱 확대되고, 새로운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 및 공동 사업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