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무소는 2009년도에 한국지방행정연구원(KRILA)*과 ‘협력 및 정보교환에 관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매년 연구회 및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방행정 혁신과 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제16회 한·일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KRILA)···한국 행정안전부의 산하 기관으로 한국의 지방자치 및 정책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기관 [
http://www.krila.re.kr/]
【개요】
1. 일시: 2025년 10월 14일 (화)
2. 장소: 은행회관 국제회의실
3. 주최: 일본지방자치단체국제화협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4. 주제: 지방행정 혁신과 지역 활성화
【한국 측 기조강연】
<「지방소멸 및 인구위기 극복!」 생활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공주시의 노력>
충청남도 공주시장 최원철
공주시의 백제시대 도읍지였던 왕도심 지역의 활성화 방안과 사계절 축제 개최 등 체류형 관광 촉진 시책과 각종 문화 프로그램 확충을 통해 생활인구를 늘리고 지역의 활력을 되찾은 사례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일본 측 기조강연】
<모리야마시의 마을만들기>
시가현 모리야마시장 모리나카 다카후미
완만하고 콤팩트한 지형과 교통 접근성을 갖춘 <살기 좋은 도시> 모리야마시의 비와코 호수를 활용한 관광진흥, 스타트업 지원 및 민관 연계사업, 지역 공공교통 확충 등 다양한 시책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일본 측 주제발표 (세션 1)】
<풍토 자치의 실천>
(일반사단법인)Satoyakuba 대표이사 다바야시 신야
후쿠시마현 미나미소마시에서의 근무 경험을 통해서 느낀 <‘지역을 만들어가는 주인 의식’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효고현 단바시노야마시에서 실천하고 있는 <풍토 자치>의 개념과 사례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한국 측 주제발표 (세션 1)】
<주민 중심, 지방주도 스마트지방행정의 현황과 과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스마트지방행정연구센터장 이재용
다양화·복잡화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문제 해결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지방행정>을 추진할 필요성과 그 현상 및 과제를 설명하시고, 향후 개선 방향을 제언해 주셨습니다.
【일본 측 주제발표 (세션 2)】
<나가사키현의 해외교류와 지역문화>
나가사키현 서울사무소장 도모나가 히로시
나가사키현이 오랜 세월 한국과 중국, 서양 국가 등과의 교류를 통해 쌓아온 역사와 그 속에서 자라난 독자적인 문화를 소개하시고,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추진 중인 지역 활성화 및 국제 교류의 현황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한국 측 주제발표 (세션 2)】
<인구감소지역 관광프로파일링 분석>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 책임연구원 임혜미
'지역의 인구감소 위기에 관광은 어떤 해법을 줄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광생활인구의 개념과 지역의 특징을 분석하는 기법인 <관광 프로파일링 분석>을 소개하고, 이를 실제로 지자체에서 활용한 사례를 함께 발표해 주셨습니다.
【종합토론】
좌장으로 참석해 주신 유민봉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사무총장님의 진행 아래, 일본 측에서는 모리나카 다카후미 시가현 모리야마시장님, 다바야시 신야 일반사단법인Satoyakuba 대표이사님, 도모나가 히로시 나가사키현 서울사무소장님께서, 한국 측에서는 김상민 충남대 도시·자치융합학과 교수님, 이재용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스마트지방행정연구센터장님, 임혜미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 책임연구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기조 강연 및 주제 발표를 바탕으로 각 참가자가 각자의 입장에서 의견을 공유하며 활발하고 적극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