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무소는 2009년도에 한국지방행정연구원(KRILA)과 ‘협력 및 정보교환에 관한 협약(MOU)’을 체결해 매년 연구회 및 세미나 개최를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지역 경쟁력 강화 및 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개최했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KRILA)···한국 행정안전부의 산하 기관으로 한국의 지방자치 및 정책에 대해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기관 [
http://www.krila.re.kr/]
【개요】
1. 일시: 2024년 7월 30일 (화)
2.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
3. 주최: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4. 주제: 지역경쟁력 강화 및 지역활성화
【한국측 기조강연】
「새로운 영산강 시대의 개막, 역사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나주」
전라남도 나주시장 윤병태
영산강으로 대표되는 나주시의 오랜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산업 발전과 교육 지원 등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그동안 펼쳐 온 노력, 글로벌 관광도시로서의 나주시의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일본측 기조강연 】
「돗토리현립 미술관 개관의 기회를 맞은 활기차고 건강한 구라요시의 도전 」
돗토리현 구라요시시장 히로타 카즈야스
살기좋은 도시 랭킹에서 일본 전국에서도 상위에 위치하는 구라요시시의 2025년 돗토리현립미술관 개관을 계기로 한 관광객 유치 및 체류 인구 활성화 방안, 돗토리현과 민간단체 등이 연계한 주민 주체의 지역활성화 대책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일본측 주제발표 】
「구라요시시의 민예를 활용한 마을 만들기」
돗토리단기대학 지역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와나타베 후토시
일본의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민요’의 대표적인 인물과 한반도와의 관련성을 비롯, 구라요시시의 예술문화 활동이 지역활성화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강연해 주셨습니다.
【한국측주제발표】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개발사업 민관협력 추진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 박진경
한국의 수도권 일극집중 현상과 지방 위기 현상을 바탕으로 비수도권 지역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제도의 소개, 지역개발사업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안고 있는 과제와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에 대해서 강연해 주셨습니다.
【종합토론】
좌장을 맡아주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유민봉 사무총장의 진행으로 주제발표자를 비롯해 일본 측에서는 이치카와 슈 미야기현 서울사무소장, 한국 측에서는 김혜정 한국행정안전부 지역청년정책과 사무관, 하동현 전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참석해주셨습니다.
기조강연 및 주제발표 내용을 토대로 각 참석자의 입장에서 발표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으며 적극적인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