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무소 소개 > 사무소 개요

사무소 개요

일반재단법인 자치체국제화협회(CLAIR)

일반재단법인 자치체국제화협회(Council of Local Authorities for International Relations : CLAIR)는 지역의 국제화에 대한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이러한 움직임을 지원하고, 지역의 국제화를 더욱 추진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공동조직으로서 1988년 7월 설립되었습니다.

CLAIR는 도쿄를 사무국 및 본부로 하여 뉴욕, 런던(1989년), 파리, 싱가포르(1990년), 서울(1993년), 시드니(1994년), 북경(1997년)의 7개 주요 도시에 해외사무소를 설치하여 해외네트워크 충실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치단체(지자체)의 해외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의 국제화와 외국에서의 지역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조사연구를 실시하는 한편, 일본에 대한 이해촉진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기 위하여 일본의 지방자치제도와 지방행정 및 재정제도를 중심으로 한 제반 사정을 해외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학지도 등을 하는 외국청년유치사업(JET 프로그램)의 추진, 지역국제화의 주역이 될 인재육성, 각 지역 국제화협회에 대한 지원 등의 업무 외에도 지자체의 자매교류를 비롯한 국제교류와 국제협력활동의 지원 등, 심화되고 다양화되는 지자체의 국제화 시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CLAIR 서울사무소는

CLAIR 서울사무소는 1993년 10월, 한국에서 일본지방자치단체 공동해외사무소로서 설립되었습니다. 일본 지방자치단체에서 파견된 직원이 주재하고 있으며, 현지 한국인 직원과 함께 대한민국 행정안전부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등 관계 기관과도 연계하여 국제교류지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경제활동지원사업으로서 일본의 매력을 한국에서 알리는 사업(한국인 관광객 유치촉진사업과 물산사업, 부스 참가 등에 대한 활동지원)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크레아 서울사무소에서는 SNS를 활용한 실시간 정보 발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꼭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