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JET 프로그램 > Another Sky-일본・두 번째 고향-

Another Sky-일본・두 번째 고향-

  • 〔마쓰에시〕물의 도시 마쓰에
  • 2021-03-25
  • 박지혜

    마쓰에시 2015년4월~2020년3월 CIR

  • 안녕하세요. 저는 시마네현 마쓰에시청 국제관광과에서 국제교류원으로 5년간 근무하였습니다. 마쓰에 시내를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발견한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동해바다에 접하는 시마네 반도에 위치한 마쓰에시는 서일본 산인지방 시마네현의 중심도시로서 신지코 호수와 나카우미 호수를 양쪽에 끼고 있는 물의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쓰에의 상징_마쓰에성
    하늘, 실외, 건물, 돌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2015년 국보로 지정된 마쓰에성은 중세 시대에 마쓰에의 영주로 부임한 호리오 요시하루가 세운 성으로 1611년에 완성됐습니다. 성의 중심 건물인 천수각(天守閣)의 지붕 모양이 날렵한 물떼새 날개를 닮았다고 하여 치도리(물떼새)성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마쓰에성의 천수각은 큰 재해나 보수의 역사가 없이 에도시대의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일본 전국의 12군데밖에 남지 않은 천수각 중의 하나입니다.
    내부에는 사무라이들이 사용하던 갑옷, 농성전을 대비한 우물 등을 볼 수 있으며 천수각의 꼭대기는 마쓰에 시내와 신지코 호수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 포인트입니다.
     또한 천수각 각 층 마다 한국어를 비롯한 외국어 표기 간판을 설치하여 관광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마쓰에성은 마쓰에시가 오늘날 산인지방의 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봄에는 벚꽃 명소, 가을에는 등 축제인 수등로 축제가 열리는 장소로 활용되면서 마쓰에 시민들의 생활, 문화공간으로서 사랑받는 마쓰에시의 상징입니다.
     
    ■유유자적 호리카와 유람선
    마쓰에를 둘러싸고 있는 호리카와(堀川) 강은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마쓰에성 밖 주변을 빙 돌아 파 놓은 수로입니다. 이전에는 물자의 수송과 사람들의 왕래, 생활용수 등으로 이용됐지만, 지금은 마쓰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유람 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마쓰에의 역사, 관광명소까지 소개해 주시는 친절한 뱃사공과 함께 국보로 지정된 마쓰에성 뿐만아니라 마쓰에가 400년 동안 지켜온 자연과 옛 거리를 사계절 내내 즐겨보세요. 11월부터는 고타쓰(겨울용 난방기구)를 설치하여 겨울에도 따뜻한 유람이 가능합니다.
    물, 실외, 하늘, 나무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실외, 눈, 자연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일년 내내 모란을 볼 수 있는 유시엔 정원
    마쓰에시의 대표관광지인 유시엔(由志園)은 봄에는 시의 꽃으로 지정된 모란과 진달래, 작약, 여름에는 창포, 수국, 가을에는 단풍, 백일홍, 겨울에는 겨울 모란, 동백 등 사계절에 맞는 제철의 꽃들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곳입니다. 또한, 직접 정원 속을 거닐며 운치를 즐길 수 있는 지천회유식(池泉回遊式)정원으로서 연못을 중심으로 다리, 폭포, 정원석 등의 조형물과 꽃과 나무를 배치해 일본 정원의 멋을 더했습니다.
    1만 평 가량의 넓은 부지 안에는 근사한 정원 외에도 전망 좋은 식당 및 기념품 가게 등이 갖춰져 있어 경치 감상 외에도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늘, 대지, 실외, 먼지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바쁜 여행의 쉼표_메이메이안
    마쓰에성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가 모여 있는 시오미나와테 거리에서 조금 벗어난 주택가에 자리 잡은 이 옛 다실은 마쓰에의 7대 영주 마쓰다이라 하루사토(松平治郷、후마이공)의해 세워진 곳으로 4차례의 이축을 걸쳐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폭이 넓고 조금은 가파른 계단을 오르면 마쓰에성이 내려다보이는 공터에 도착합니다. 공터에서 한숨을 돌린 후 부속건물인 햐쿠소테이(百草亭)에서 후마이공이 즐겼던 화과자와 함께 말차(가루차)를 마시며 다실과 나무, 바람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여유로움에 시간이 멈춘 듯한 기분이 듭니다.
     징검돌을 지나 자연 속에 자리 잡은 고요하고 아늑한 다실 메이메이안을 들여다보면 후마이공의 검소함과 소박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무, 실외, 대지, 식물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나무, 실외, 건물, 집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마쓰에 카페 여행
    커피향에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마쓰에의 카페를 두 곳을 소개합니다.
    ☕Imagin.coffee
    마쓰에시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배전하는 카페입니다.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까지 문을 여는 카페로 여행자는 물론 현지인들도 자주 찾는 카페입니다. 은은한 조명 아래 향긋한 커피향과 함께 레토로 감성과 모던함이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텍스트, 테이블, 실내, 혼잡한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LITTLE COURT COFFEE」
    호리카와 강가에 위치한 목조 2층 건물에는 매일 자가배전을 통해 신선한 커피콩과 드립한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1층에서 주문한 후 신발을 벗고 2층으로 올라가면 안락한 다다미 방이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2층 창문 자리에서 호라카와 강을 지나가는 유람선을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여행에서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줍니다.
    실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실내, 벽, 창문, 천장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마쓰에 시내와 신지코 호수를 한 눈에 산인합동은행 전망대
    마쓰에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산인은행 본점에는 높이 75m로 마쓰에 시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있습니다. 꼭대기인 14층 전망대는 무료로 개방하고 있으며 마쓰에 시내와 신지코 호수를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연말연시 이외에 무료 개방하고 있으며 360도 파노라마로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창문,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물, 하늘, 실외, 보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130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료칸 미나미칸(皆美館)의 도미밥
    다도에 정통한 영주였던 후마이공이 다도회에서 꼭 먹는 가이세키 요리의 고급 식재료인 도미와 육수를 부어 먹는 밥을 즐겼다는 것에 착안하여 초대 미나미 료칸의 주방장이 도미밥(타이메시)라고 이름 짓고 만든 것이 시초입니다. 회로 쓰이는 고급 도미살을 익혀서 잘게 부순 것, 삶아서 고운 체로 내린 유기농 계란 노른자와 흰자 고추냉이, 갈은 무, 파, 김을 밥 위에 얹어 가다랑어 포를 주재료로 간장, 미림, 술로 맛을 낸 육수를 부어 먹습니다.
    테이블, 음식, 우묵한그릇, 실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플레이트, 음식, 실내, 그릇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마쓰에시티버스_레이크라인
    일본 여행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교통비! 마쓰에 시내 관광에선 티켓 한 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귀여운 시티 버스「마쓰에 레이크 라인」에 대해 소개합니다.
    마쓰에 역 7번 승강장에 떡하니 서있는 남다른 스타일에 레이크라인은 마쓰에의 주요 관광지를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관광주유버스입니다. 요금은 1회 승차에 200엔이며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일일 승차권은 500엔입니다. 일일 승차권은 뒷문으로 승차하셔서 내리실 때 버스 기사님께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승차권은 사용하는 연도와 날짜를 복권을 긁듯이 긁어서 버스 기사님께 보여주시면 됩니다.
    또한 버스 내 전광판에는 정류장이 영어뿐만 아니라 한국어로도 표시되니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비 걱정 NO! 같은 정류장에서 승하차하니 길 잃어버릴 걱정 NO! 마쓰에 시내 관광에는 편리한 레이크라인을 이용해주세요. 
    하늘, 실외, 도로, 빨간색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마쓰에의 일상을 공유하다_@matsue_story
    마쓰에 공식 인스타그램 마쓰에스토리(@matsue_story)에서는 마쓰에 관광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뿐만 아니라 지금의 마쓰에 모습을 공유합니다. 마쓰에를 방문하기 전 꼭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