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크레아서울의 사업 > 크레아서울 세미나 > 과거 개최 실적

과거 개최 실적

  • 2017년도 제3회
  •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전라북도」
  • 2017년10월19일(목), 20일(금)

    전라북도

  • 2017-11-23
  • (1)일시
    2017년10월19일(목), 20일(금)
    (2)장소
    전라북도
    (3)참가자
    한국 주재 지방공무원 등 16명
    (4)내용
    금년도 제3회째가 되는 이번 세미나는 한국 남서부에 위치한 전라북도의 초대를 받아, 도의 개요 및 관광 시책의 수강을 비롯해, 문화관광 시설을 중심으로 시찰을 했습니다.

    백제 역사유적지구
    백제 역사유적지구는 201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발굴된 귀중한 문화재와 당시의 건물을 복원하고 있는 작업 현장을 견학했습니다.


      
     

    국립 무형유산원
    무형문화 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후세에 전승하기 위해서 설립된 기관으로, 전시실에서 전통공예품을 견학할 수 있는 것 이외에, 전통무용 등의 체험 교실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의 문화재 보호제도에 대해서 강의를 수강하고, 그 후 전통무예 ‘택견’을 체험했습니다.


      

      

    전주 한옥 마을
    약700채의 한국 전통가옥이 촌락을 이루고 있는 전주 한옥 마을은 전라북도 관광 중심지의 하나이며, 실제로 주민이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과 문화를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연수원이 있어, 이번 세미나에서는 손님을 초대하는 예의 범절을 체험했습니다.


      

      

    전라북도 청 방문
    대외협력국장을 예방함과 동시에 전라북도(全羅北道)의 개요 및 관광 시책에 대해서 브리핑을 받았습니다.
    <전라북도의 개요>
    인구: 186만명 (한국의 총인구의 3.6%)
    면적: 8, 067.4평방km(전국의 8.04%)
    예산규모: 5조1, 585억원 (2017년도)
    산업 구조: 1차 산업 8.6%, 2차 산업 27.5%, 3차 산업 63.9%
    총생산: 45조4, 249억원 (전국의 2.9%) 
     
    <문화관광 자원에 대해서>
    전라북도는 낮과 밤의 온도차이가 커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다. 단풍철에는 한국의 주요 방송국이 도내에 있는 내장산의 단풍을 소개한다.
     
    전통무술인 태권도도 왕성해서, 관광객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최근에서는 태권도와 K-POP를 조합시킨 태권커버댄스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다.
     
    식사는’전주 비빔밥’ 이 유명한데 원래는 임금님에게 점심으로서 제공되었던 것 이라고 한다. 특징으로서는 놋그릇에 노란 녹두 제리가 들어 있다는 것. 또한, 막걸리 산지로서도 유명해서, 막걸리를 제공하는 가게가 나란히 줄지어 있다.
     
    <질의 응답>
    Q: 일본의 관광PR에 관해서, 목표나 타깃을 정한  (지역을 정한) 대처를 하고 있는가?
    A: 한국 전체의 경향으로써 일본인 여행자는 감소 추세에 있다. 전라북도의 여행자는 일반적인 여행자보다도 무언가 목적을 가지고 오는 사람이 많다. 연세 드신 분에 대해서는 세계유산 이나 스파를 중심으로, 젊은이에 대하여는 한옥에서의 체험이나 드라마 촬영지방문 등을 PR 하고 있다.
    전라북도만 관광객을 일주시키는 것이 아니고, 서울을 포함시킨 3박4일이라고 하는 코스도 있다. 통계상, 외국인관광객은 3회이상 서울을 방문하고 나서, 지방에 눈을 돌리는 경향이 있다.
    일본인에게 대한 관광PR은 역사·식(食)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타깃으로 여행 상품을 만들고 있다. 그 때문에 일본에서의 관광PR은 지역을 짜서고 하는 것 보다는, 목적에 따라 흥미가 있는 사람에 적합하게 상품을 만들고 있다.
     
    Q: 농업을 관광·지역의 활성화에 연결시키는 구체적인 사례는?
    A: 현재의 농업은 1차 산업이 아니고, 6차 산업이라고 생각해 「농업활성 센터」를 설치하고, 농산물의 상품화·판매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 재배에 참가하고, 요리를 만드는 등의 농촌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농촌관광은 한국의 수학 여행에도 편입되어 있어, 콜센터를 통해서 농업관광에 관한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