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크레아서울의 사업 > 크레아 뉴스레터

크레아 뉴스레터

한국과 일본을 잇는 최신정보를 전파! Clair Seoul News Letter

  • VOL. 148
  • 2020년01월29일
  • 「관계인구」확대를 위하여
  • 안녕하세요! 크레아서울 뉴스레터입니다!

    「관계인구」란, 행정 용어로 잘 들어보지 못한 단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주한 「정착인구」도 아닌, 관광을 온 「교류인구」도 아닌, 지역과 다양하게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일본의 지방권은, 급속하게 진행되는 인구감소・고령화에 따라 지역 만들기의 일손 부족이라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주민을 둘러싼 과제에 대하여, 지금 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직접적, 주체적으로 활동해 나가는 것이 각 지역의 주민 이라면, 지금보다 더 지역 외의 인재의 힘을 지역에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한편, 지역 외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지역과의 연결은 지극히 다양한 양상을 나타 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 지역이 고향인 사람들 중에서도 인근 거리에 거주 하는 「근거리 사람」과 먼 거리에 거주하는 「원거리 사람」이 존재합니다. 또 한, 그 지역이 고향이 아닌 사람들 중에서도, 그 지역에서 근무와 거주, 체류 경험 등을 가진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는 사람」 외에, 비즈니스와 여가활동, 지역 봉 사 등을 계기로 그 지역을 오가는 「바람의 사람」 등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의 인구감소대책・지역활성화책은 지역 밖에서 이주하는 「정착인구」 의 확대, 일회성 관광으로 방문하는 「교류인구」의 확대에 주안점이 놓여졌었습 니다만, 앞으로는 지역과 다양하게 연결되는 「관계인구」에 착목하여, 지역 외에 서부터 교류의 입구를 늘려 지속적으로 해가려는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는 지역 외 사람이 관계인구로 되는 기회, 계기의 제공에 힘쓰는 지방공 공단체의 (주로서는 기초 자치단체가 힘쓰고, 광역자치단체가 이것을 지원) 증 가를 도모하고 있고 이것을 나라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계인구창출, 확대사업으 로서 실시하여, 편의적으로 관계인구로서 주로 타겟으로 하는 속성에 의해 단체의 구조를 5개의 패턴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관계심화형(유카리=루트형) 그 지역에 루트가 있는 사람들
    관계심화형(고향납세형) 고향납세 기부자
    관계창출형 앞으로 지역과의 연결을 가지는 사람
    시야확대형 도시 주민 등
    시야확대(외국인)형

    앞으로의 다양한 지역 내외의 인재가 고향과의 복층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지역만들기에 지속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법에 대하여 다음 회에 구체적으로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